[언론] 임플란트, 정확한 치과 진단으로 개인에게 알맞은 방식 찾아야

메디스
2023-04-12
조회수 189


건강한 치아가 건강한 삶에 중요함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노화현상에 의해 잇몸병이 진행되거나 충치, 치주 질환, 혹은 외상에 의해서 치아 상실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저작력이 약해지고 소화 기능이 떨어져 전신 건강을 위협하는 일도 있다.


뿐만 아니라 정확한 발음이 어렵거나 심미적으로 좋지 못한 외관으로 사회 생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어떠한 이유로 자연 치아를 상실한다면 그대로 방치하는 것 보다 병원을 방문하고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지나게 되면 상실된 치아 주변의 잇몸뼈 또한 점차 소실될 수 있는데, 잇몸뼈가 부족하면 틀니 치료가 힘들어지거나, 임플란트 식립 시 뼈 이식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 중에는 임플란트가 있다. 이는 기술의 발달과 함께 최근 3D CT와 구강 스캐너를 이용하여 환자의 구강 상태를 진단하는 과정을 거친다. 또한, 컴퓨터를 통해 모의 수술을 진행하여 식립 시 정확도를 높이는 분석을 진행한다. 이는 UV 광촉매 임플란트가 대표적인 예다.


해당 방식은 임플란트 식립 위치는 물론 깊이, 각도까지 정확하게 분석해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식립 유도 장치를 사용해 잇몸 절개를 최소화할 수 있어 수술시간도 줄었으며 출혈, 통증 부담이 적고 치료 정확도가 높은 점이 특징이다.


다만, 진단을 통해 어떤 방식의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 지,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식에 대해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후 개개인에게 알맞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


도움말 : 서면 메디스치과의원 김병수 대표원장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