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라미네이트 앞니의 미적 고민 해결까지

메디스
2023-04-12
조회수 222

누렇게 변색된 치아나 들쑥날쑥한 치열은 보는 이에게 좋지 못한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 그 부분이 앞니라면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는데, 앞니가 벌어졌거나 앞니 사이에 생긴 충치 때문에 손으로 입을 가리는 상황까지 처했다면 개선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치과 방문을 고민하게 된다.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기존 치아와의 조화와 자연치아와 유사하면서도 고른 치열을 가질 수 있는 치료인 라미네이트를 우선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라미네이트는 무삭제 또는 최소 삭제로 치아 표면을 다듬고 치아색과 유사하게 세라믹을 가공하여 붙이는 보철치료를 말하는데 접착과정이 잘못되거나 삭제량이 많거나 깊으면 시간이 지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높아질 수 있다.



앞니 변색의 경우 일반적인 치아 미백으로 고민을 해결하기도 하지만, 미백만으로 해결이 안되는 변색이나, 충치가 동반된 변색의 경우라면 라미네이트 등의 적극적인 방법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라미네이트 치료는 치아 변색뿐만 아니라 치아 형태까지 개선 가능해 심미적인 만족도까지 고려한 경우에도 충분히 적용이 가능한데, 다만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최소한의 삭제만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깎고 전체를 씌우는 올세라믹 등과는 다르게 무삭제 또는 최소량 삭제 이후 얇은 인공 치아 부착이 가능해 자연치 유지와 심미적인 부분까지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는 반면, 원래 치아 두께에 인공치 두께가 더해지는 거라 튀어나온 치아를 안쪽으로 넣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모든 시술의 과정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기에 라미네이트 또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디지털 장비를 기반으로 숙련된 의료진의 섬세한 진료 과정을 거쳐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술 방식의 차이는 환자의 치아 배열 상태에 따라서 발생하게 되는데, 3D CAD/CAM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결과 오차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치아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평생 사용하는 것이니만큼 개선이 필요한 치아에만 최소한으로 접근하기 위해 3차원 구강 스캐너와 디지털 기공시스템 등을 활용해 오차를 줄이는 것이 결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치과 내부에 디지털 기공 시스템을 보유해 빠르고 정확한 시술과 언제든지 발생 가능한 교차 감염까지 예방이 가능한 치과에서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미네이트 후에는 주의사항 또한 준수해야 하는데, 아무리 정밀하고 오차 없는 결과라 할지라도 이 부분을 간과한다면 치아에 무리가 가해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정기적인 내원으로 시술 받은 치아 검진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서면 메디스치과 대표원장 김병수]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